헤더영역 바로가기

컨텐츠영역 바로가기

네비게이션메뉴영역 바로가기

종목을 찾아볼까요?

시황

<시그널 종목 리뷰> - 포스코인터내셔널

쏨(SSOM)
2025-01-21 09:36:31

<시그널 종목 리뷰> - 포스코인터내셔널

 

쏨 종목(시그널) 편입일 : 2024. 12. 24

쏨 종목(시그널) 편출일 : 2025. 01. 17

매입단가 : 40,750원

매도가 : 42,900원(+5.28%)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 <포스코인터내셔널>리뷰 진행하겠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단순한 무역회사(물건을 사고파는 회사)가 아니에요. 무역뿐만 아니라 자원 개발, 인프라 개발 및 운영, 첨단 소재 사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영역이 존재합니다.

■ 철강(강철 제품) – 철을 사고팔고, 가공해서 유통하는 사업

■ 곡물(농산물) – 곡물(밀, 옥수수 등)을 수입·유통하는 사업

■ 화학 제품 – 산업용 화학 원료를 유통하는 사업

■ 이차전지 소재 –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소재를 다루는 사업

■ 친환경차 부품(모터코어 등) – 전기차·수소차 등에 필요한 부품을 만드는 사업

■ 천연가스 – 미얀마, 호주 등에서 가스를 개발·생산하는 사업

 

즉, 세계 곳곳에서 중요한 자원을 공급하고 거래하는 역할을 하고 있지요

 

특이사항으로 최근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주가가 조정을 받았는데 사유로는 2024년 4분기(10~12월) 실적이 기대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아래와 같이 판단됩니다.

■ 철강 사업이 전반적으로 안좋음

철강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인데 요즘 철강 가격이 낮아지고, 수요(필요한 사람들)도 줄어드는 상황이라서 철강을 거래하는 사업이 점차 힘을 잃고 말았죠

 

■ 에너지 사업(천연가스)이 비수기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미얀마와 호주에서 천연가스를 개발하고 있으나 현재는 비수기(수익이 적은 시기) 라서 돈을 많이 벌수 있는 시기가 아닙니다.

또한, 미얀마 가스전에서는 투자비를 회수하는 과정에서 이익이 줄어들고 있죠. 다만, 환율 상승(달러 가치 상승) 덕분에 이익이 조금씩 회복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 발전소 사업의 수리

첫째 : 발전소 정비(수리) 일정이 많아 가동 시간이 줄어듬

둘째 : 전기 가격(SMP)이 하락하면서 이익이 줄어듬

셋째 : 천연가스 가격이 올라서 전기 생산 비용이 높아져 발전 사업에서도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 아닌가 판단

 

이러한 이유들로 주가에 최근 주가에 영향을 끼친것으로 판단되고 실제로 4분기 매출은 7.2조 원(7조 2천억 원)으로 예상되며, 이는 작년보다 8.2% 감소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24년 12월 6일을 기점으로 주가가 반등하고 있는데 장기적인로 긍정적인 요소가 부각되어 투자자들에게 관심 받는것으로 생각됩니다.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천연가스 사업 확장

천연가스는 미래의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광양 LNG 터미널(천연가스 저장 시설) 을 확장하고 있지요. 7~8호기를 추가로 건설 중인데, 이게 완성되면 가스를 저장하고 판매하는 사업이 더 커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호주 Senex(석유·가스 회사)에서 생산량을 늘리고 있는바. 2026년까지 증설이 완료되면, 회사의 이익이 크게 증가할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 관련 사업 성장

전기차가 점점 많아지고 있죠.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전기차와 수소차에 들어가는 부품(모터코어 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사업은 앞으로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더 많은 기회를 가질 것으로 판단할 수 있죠

 

■ 곡물·화학·이차전지 소재 사업도 확장

이 부분 또한 세계적으로 식량 수요가 증가하면서 곡물 사업이 안정적인 수익을 줄 가능성이 높고.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이차전지 소재(니켈, 리튬 등) 사업도 성장 가능성이 큽니다.

 

■ 주주들에게 돈을 더 많이 돌려준다!

추가적으로 주주들에게 배당금(이익을 나누어 주는 돈)을 더 많이 줄 계획으로 투자자들에게는 긍정적인 시그널입니다.

 

이런 점을 보면, 장기적으로는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특히 2026년부터는 실적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현재 낮아진 주가 수준에서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쏨에서는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약수익으로 편출하였으나, 종목 및 관심도에 따라서 긴 호흡으로 가져갈 수 있는 종목이라 생각됩니다.

 

★ 쏨의 시그널 데이터로는 반등패턴, 실적 개선(예상)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시그널 종목으로 선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