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영역 바로가기

컨텐츠영역 바로가기

네비게이션메뉴영역 바로가기

종목을 찾아볼까요?

시황

★ <세계 경제 전망> - 중장기 모멘텀 편

쏨(SSOM)
2024-10-21 15:06:28

<세계 경제 전망> - 중장기 모멘텀 편

현재 미국의 인플레이션 문제는 어느 정도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의 고용 시장도 견조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오늘은 세계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경제 변화 이슈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유명한 경제학자들은 앞으로 몇 년 내에 세계 경제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세 가지 중요한 흐름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바로 “인구 고령화, 인공지능(AI)의 발전, 그리고 세계 경제의 재편”입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지금은 서서히 진행되고 있어 당장은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지만, 이미 이러한 경제 변화는 주식 시장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AI쪽은 주식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다 알고 있죠)

이 문제들이 계속 거론되는 이유는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더 높은 생산성과 임금, 새로운 일자리 기회가 생길 수 있지만, 반대로 잘못 대응하면 좋은 일자리가 줄어들고 경제가 침체될 위험이 존재하는 이슈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5년에서 10년 사이에 이러한 변화들이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결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미국은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인데요~

2000년에는 20~49세 노동자 100명당 65세 이상 인구가 27명

2020년에는 39명으로 증가

2040년에는 54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

 

이러한 고령화 현상은 출산율이 낮아졌기 때문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결과이지만, 동시에 노동 인구 증가 속도가 둔화되는 문제를 동반합니다.

 

특히 제조업이나 건설업과 같은 신체적인 노동력이 많이 요구되는 분야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더욱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우리나라만 봐도..)

 

고령화는 시장에서 일부 산업의 부진과 함께 일자리 감소의 위기를 불러올 수 있지만, 동시에 새로운 산업 분야의 성장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헬스케어, 로보틱스, 노인 복지 산업과 같은 분야는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빠르게 성장할수 있죠. 헬스케어 관련 기업이나 로봇 자동화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은 장기적으로 고령화 사회에서 수요가 증가하면서 수익을 크게 올릴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는 것 처럼요.

인공지능 기술은 이미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데. AI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능력에서 엄청난 효을을 보여주고 있고 특히나 금융, 의료, 제조업 등의 분야에서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추후 주식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집니다.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와 산업을 만들어낼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인 가운데 AI 기반의 소프트웨어 기업, 자율주행차 관련 기업, 클라우드 컴퓨팅 등은 AI가 거론될 때마다 급성장할 산업군으로 언급되곤 합니다.

 

더불어 세계 경제는 빠르게 재편되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갈등, 글로벌 공급망의 변화 등은 전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탈세계화와 지역 경제 블록화가 강화되면서 기업들은 기존의 글로벌 공급망을 재편성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블록체인 기술로 만들어진 코인시장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황이죠)

 

이러한 변화는 글로벌 기업들의 전략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들은 더 이상 낮은 인건비를 찾아 동아시아 지역으로만 집중하기보다는, 현지화 전략과 자동화를 통해 새로운 공급망을 구축할 것이고, 이에 따라 국내 생산, 로컬화 전략을 강화하는 기업들이 주식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요약)

- 헬스케어, 로보틱스, AI, 클라우드/소프트웨어와 같은 분야는 성장 가능성 크다.

-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동화 기술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성과와 투자자가 주목할 가능성이 높다.

-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발맞추어, 현지화 및 로컬 생산을 강화하는 기업들의 주식도 향후 주목할 만한 대상이 될 수 있다.

미국의 상황을 좀더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미국 경제는 로봇과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한 투자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근로자들의 기술 적응과 훈련이 부족한 상황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제조업과 같은 전통적인 고임금 일자리를 유지하는 데 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예시로 미국 내 첫 번째 반도체 공장을 개설 중인 대만의 TSMC가 공장을 지연시킨 주요 이유도 바로 이 기술 인력 부족입니다.

(만약 새로운 기술(기계)와 더 훈련된 근로자들을 결합할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고임금,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해온 제조업은 더 큰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핵심 - > 이에 따라 주식 시장에서 제조업 관련 주식들의 하락으로 가능성이 상승)

 

실제로 2024년 2월 기준으로 미국 기업 중 약 5%만이 AI를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AI가 단기적으로 경제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퍼지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함을 시사합니다. 업계에서는 AI의 완전한 배치와 그 영향은 아마도 2030년대 중반이 되어야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판단하는 듯 합니다.

 

- AI 기반의 기술, 헬스케어, 로봇 공학, 재생 가능 에너지와 같은 분야에서의 투자 기회가 나올 수 있고 제조업의 재편과 같은 글로벌 공급망의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며, 기술 인력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성장할것으로 예측가능합니다. ( AI기술력이 있고 운영할 수 있는 인재에게 투자하는 있는 기업)

 

좀더 세밀하게 요약하면

로봇 공학을 비즈니스에 투입한 기업들이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AI 기술을 단순히 대체용 도구가 아니라 협력과 생산성 향상을 시켜야 의미가 있다/

인력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고령화, AI 발전, 세계 경제 재편은 현재와 미래의 경제 환경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거대한 변화죠

이 흐름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는 기업만이 향후 성장의 주역이 될 것이리고 입모아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우리는 다가오는 경제 변화를 면밀히 분석하고, 신중하게 대응할 시점에 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장기적 안목 또한 계획적인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곧 <해성디에스> 종목 리뷰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