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영역 바로가기

컨텐츠영역 바로가기

네비게이션메뉴영역 바로가기

종목을 찾아볼까요?

시황

<시그널 종목 리뷰> - 싸이맥스

쏨(SSOM)
2024-10-25 15:44:57

<시그널 종목 리뷰> - 싸이맥스

 

쏨 종목(시그널) 편입일 : 2024. 10. 15

쏨 종목(시그널) 편출일 : 2024. 10. 25

매입단가 : 12,050원

매도가 : 10,810원(-10.29%)

오늘은 손절 종목인 <싸이맥스>에 대해서 리뷰해볼까 합니다.

(반도체 관련 종목들이 계속 문제가 되네요)

 

먼저 싸이맥스 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싸이맥스는 반도체 공정 장비와 연동된 고도화된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하는 전문 기업으로, 웨이퍼를 대기 상태에서 진공 챔버로, 다시 공정 장비로 이송하는 핵심 기능을 통해 반도체 제조 공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에 사업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 시스템을 설계하여 각 공정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주요 제품인 웨이퍼 이송 장치는 정밀한 동작을 통해 실시간으로 웨이퍼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성능을 향상시키는 자동 보정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크기와 사양의 제품을 개발하여 고객의 다양한 필요를 충족시키고 있는 기업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웨이퍼는 반도체 제조에 사용되는 얇고 평평한 원판 형태의 기판입니다. 웨이퍼는 주로 실리콘으로 만들어지며, 반도체 소자를 제작하는 기본 재료로 사용됩니다. 반도체 공정에서는 웨이퍼 표면에 미세한 회로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컴퓨터 칩, 메모리, 센서 등 다양한 전자 소자가 만들어집니다.

웨이퍼는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여러 번의 가공, 이송, 검사 과정을 거쳐 최종 제품으로 완성되며, 이 과정에서 웨이퍼를 이동시키거나 처리하는 장치들이 필요합니다.)

 

즉 싸이맥스는 간단히 말하면 “반도체 이송장비”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반도체 장비 회사 싸이맥스의 실적은 적자 한번 없이 꾸준한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최근 HBM(고대역폭 메모리) 시장이 확대되면서,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않았던 후공정 분야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고 있는 시기였기도 하고, 반도체 후공정 시장 내 이송장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싸이맥스의 후공정 매출 확대가 기대되고 있는 기업이죠

특히 HBM 및 전반적인 후공정 투자와 관련해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되는데 사유는 HBM 생산에 필수적인 TC 본더 장비를 공급하는 삼성전자 밸류체인의 세메스와 SK하이닉스 밸류체인의 한미반도체, 등 주요 장비 업체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TC 본더 장비는 반도체 후공정에서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TC 본더는 반도체 칩을 기판에 연결할 때 열과 압력을 사용해 매우 정밀하게 접합하는 장비로, 특히 HBM(고대역폭 메모리) 같은 첨단 패키징 기술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TC 본더 장비사는 이런 TC 본더 장비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회사들을 의미합니다

)

이에 따라 기술 종목 싸이맥스는 HBM 관련주로 분류되기도 하고, 작년 삼성중공업과 용접로봇시스템을 개발한 이슈가 있어 로봇 관련주로도 분류되기도 합니다.

 

 

쏨의 시그널 데이터로는 10월 15일 기준으로 수급개선 점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시그널 종목으로 선정되었습니다만 현재 반도체 관련된 종목들의 주가의 흐름이 삼성전자를 필두로 좋지 않았던 것이 굉장히 아쉬운 점입니다

(코스닥 종목들은 더욱 큰 폭의 하락세를 연출)

 

하지만 반도체 수급이 둔화되는 구간에서도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HBM 시장의 주도권이 지속적으로 부각되는 것은 자명해 보이는 상황이니, 싸이맥스의 HBM향 후공정 매출 확대 흐름과 주가는 계속해서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 및 실적이 상반되는 현재 상황에서 싸이맥스 종목이 좀더 일찍 관심받고 부각 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종목입니다.

 

쉽지 않은 시장에서 오늘도 고생많으셨습니다.

<KG스틸> <화신> <오파스넷> 리뷰도 곧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