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영역 바로가기

컨텐츠영역 바로가기

네비게이션메뉴영역 바로가기

종목을 찾아볼까요?

시황

<시그널 종목 리뷰> - 오파스넷

쏨(SSOM)
2024-10-28 16:01:47

<시그널 종목 리뷰> - 오파스넷

 

쏨 종목(시그널) 편입일 : 2024. 10. 25

쏨 종목(시그널) 편출일 : 2024. 10. 25

매입단가 : 7,710원

매도가 : 8,430원(+9.34%)

오늘은 10월 25일 당일 급등한 종목인 오파스넷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오파스넷이 어떠한 사업을 영위하는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파스넷은 네트워크 통합 전문기업으로, 주요 고객사에 Cisco Systems의 네트워크 장비를 활용한 네트워크 구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삼성SDS 등 계열사와의 협력 공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클라우드와 SDN(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등 다양한 솔루션을 발굴하는 사업을 진행하죠

 

☞ Cisco Systems : Cisco Systems는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 및 IT 솔루션을 제공하는 미국의 선도적 기술 기업으로 주로 라우터, 스위치, 방화벽 같은 네트워크 장비와 네트워크 보안,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솔루션을 개발하고, 기업 및 공공기관에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2011년 Cisco SI 골드 파트너로 전략적으로 선정된 이후, SK텔레콤, SK주식회사 등 SK그룹 계열사를 비롯해 삼성전자, 한국거래소, KB국민카드, 넥슨, 엔씨소프트, 쿠팡, 한화시스템 등 국내 주요 대기업과 협력하여 사업을 진행한 것으로 보이고 또한 삼성SDS, LG CNS, 포스코ICT와 같은 그룹 IT 업체, IBM, AT&T 등의 글로벌 IT 기업, 공공기관, 국방부 등 다양한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 회사라는 점 때문에 5G 테마로도 분류되기도 하며 최근 정치테마주로도 분류됩니다.

(이에 따라 2023년 꽤나 큰 상승이 있었습니다.)

 

오파스넷이 정치테마주로 분류되는 이유는 한동훈 전 장관(님)과 오파스넷의 사회이사가 사법연수원 동기라는 점 때문인데요

(학연 지연에 따른 테마주로 친분 여부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혹시 모를 오해의 소지 때문에 "님"을 붙였습니다.)

 

정치 테마종목으로 분류되는 것이 아쉬울 만큼 오파스넷은 23년까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견조하였고, 올해를 보면 상반기의 실적이 감소하였는데 이는 지난해 완료된 시스템 통합(SI) 대형 사업의 기저효과로 매출이 감소했으며, 신규 사업의 추가로 인해 고정비가 증가해 영업이익이 줄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현재 하반기에는 오파스넷의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과 상반기 이월된 사업이 정상 완료되며 전년 수준의 매출 회복이 예상되며 특히 2분기 실적에 반영될 예정이었던 매출이 일부 지연되었으나, 고객사의 신축·증축 사업이 마무리되는 하반기에는 이러한 부분이 실적에 반영될 것으로 보이니 전체적으로 오파스넷의 실적부분은 견조하다 할 것입니다.

 

특히 최근 조달청 신기술서비스국과 327억 원 규모의 대형 계약을 체결하며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이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감으로 주가도 상승 추세에 있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었는데요 특히 최근 계약은 2026년부터 2028년까지 3년간 진행될 예정으로, 오파스넷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전망입니다.

 

★ 쏨의 시그널 데이터로는 10월 25일 기준으로 가격돌파 가능성 점수와 이동평균선 정배열(보정)점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시그널 종목으로 선정되었습니다만 막상 시그널 당일에 급등을 했었는데요.

 

급등한 내막을 좀 살펴보니 앞에서 오파스넷은 5G테마로도 분류된다고 하였는데 이번에는 정치테마로 상승한 것이 아닌 통신관련 테마로 관심을 받은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날 LG유플러스가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한 300Gbps급 기업 전용 회선 장비를 개발하고, 다양한 통신 환경에서 '종단 간 다계층 양자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를 마쳤다고 발표 하였는데 개발된 장비는 기업 전용 통신망의 안정성과 속도를 높여주는 전송 네트워크 장비로, 특히 금융, 제조, IT 등 대규모 데이터를 다루는 기업에 필수적이라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 양자내성암호는 미래의 양자컴퓨터에 대비해 개발된 암호 기술인데.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암호화 방식은 양자컴퓨터가 등장하면 쉽게 해독될 가능성이 있는데, 이 양자내성암호는 이를 방지하기 위한 차세대 암호화 기술입니다

 

이러한 이슈로 오파스넷이 당일 부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여러가지로 오파스넷은 다채로운 종목인듯 합니다.)

익절은 항상 즐거운 일입니다^^

 

오늘도 고생많으셨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시그널 종목을 기대해 주시고 <화신> 리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