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영역 바로가기

컨텐츠영역 바로가기

네비게이션메뉴영역 바로가기

종목을 찾아볼까요?

시황

<시그널 종목 리뷰> - 화신

쏨(SSOM)
2024-10-29 11:52:52

<시그널 종목 리뷰> - 화신

 

쏨 종목(시그널) 편입일 : 2024. 10. 22

쏨 종목(시그널) 편출일 : 2024. 10. 25

매입단가 : 10,070원

매도가 : 9,050원(-10.13%)

오늘은 손절 종목인 <화신>에 대해서 리뷰해볼까 합니다.

 

우선 화신이란 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신은 Chassis 및 Body 부품의 주요 부품을 모듈 또는 개별 품목 형태로 생산하여 납품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 업체입니다.

 

주요 제품군은 CHASSIS(멤버, 암, CTBA, 모듈), BODY(연료 탱크, 패널), 기타 제품(철판 가공 부산물 및 원·부자재)으로 구성되어 있고 상품 사업 부문에서는 해외 법인 신차 생산 설비와 관련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Chassis와 Body 부품은 자동차의 주요 구조를 구성하는 두 가지 중요한 부품군인데 다음과 같이 알아두시면 좀 더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 Chassis (섀시) : 자동차의 골격과 같은 역할을 하는 구조로, 엔진, 변속기, 서스펜션, 브레이크, 연료 탱크 등이 모두 부착되는 기본 프레임입니다. 차체 하부에 있으며 차량의 내구성과 주행 안정성을 좌우합니다. Chassis에 포함되는 대표적인 부품으로는 멤버(member), 암(arm), CTBA(Coupled Torsion Beam Axle)와 같은 서스펜션 부품, 프레임 구조의 모듈 부품 등이 있음.

 

☞ Body (차체): 승객과 화물을 보호하는 외부 구조로, 도어, 본네트, 트렁크, 지붕 등 차 외부 패널과 내부 공간을 구성합니다. Body 부품에는 연료 탱크(fuel tank)와 다양한 패널(panels) 등이 포함됩니다. Body는 충격에 강하고 공기역학적인 형태를 제공하여 안전성과 연비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함.

 

이 두 가지 부품은 각각 차량의 내구성과 주행 안정성, 안전성과 편안함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화신은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회사이고 자동차 판매실적 및 향후 기대감에 따라서 화신의 주가도 변동성이 생길 수 있다는 것까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월에 들어오면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비롯한 자동차 관련 주가가 하락세를 보였는데, 화신도 10월 초 약세를 보이고 있었죠

 

다만 이 시기에 경기 침제냐/경기 연착륙이냐로 의견이 굉장히 분분했던 것을 아실겁니다.

 

지금 와서 상황을 살펴보면 시장은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의 경기 침체 우려가 해소되지 않았다고 판단했는지 대표적 경기 소비재인 자동차 수요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지속적으로 주가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상황입니다.

 

국내 시장을 살펴보면 지난달 한국의 자동차 수출액은 54억 8,300만 달러(약 7조 5,670억 8,830만원)로 전년 대비 증가했지만, 올해 4월의 67억 8,300만 달러(약 9조 3,612억 1,830만원)보다는 13억 달러 감소한 수치입니다.

또한, 현대차와 기아의 지난달 미국 시장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0.4%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현대차가 인도 증권시장 상장을 예정하고 있어, 부품주들 또한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었던 시기이기도 하고 이러한 현대차 관련 종목들이 시장에서 저평가됐다는 분석도 속속히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도 했죠

 

즉, "불확실한 영업 전망 VS 성장 모멘텀" 이 두가지가 혼재되어 있는 기업이었습니다.


바꿔 말하면 시간이 지나 불확실성이 해소되면 성장 모멘텀만 남기에 화신은 롱텀으로는 긍정적인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쏨에서는 원칙대로 진행하여 손절을 진행하였으나 긴 호흡으로는 충분히 볼수 있는 기업으로 판단됩니다.

(단 현대차 주가 및 이슈를 잘 파악해야 해야 하는 조건)

 

또다른 관점으로는 화신의 약점으로 볼수 있는 비용 구조상 고정비 부담이 있어 주요 고객의 생산량에 따라 수익성이 변동하며, 성장을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자본적 지출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 자본적 지출은 회사가 장기적인 성장과 운영을 위해 지출하는 자금을 의미하는데. 건물, 기계, 설비, 차량, IT 인프라 등과 같은 자산을 구입하거나 기존 자산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사용되는 지출입니다.

 

추가적으로 현대차(제네시스)/기아 전기차 모델이 앞으로 계속 나올 예정이고 최근 전기차의 수요가 둔화되었으나 전기차 관련 모델은 순차적으로 출시될 것임으로 화신의 매출은 25년~26년 증가할 관측이 있습니다.

(이러면 성장모멘텀으로 인한 주가 변동은 내년 25년도에 진행되지 않을까..)

 

여러모로 경기 상황 / 업종 전망 / 성장 모멘텀 등 고려해야 하는 것이 많은 종목이 아닐까 합니다.

 

★쏨의 시그널 데이터로는 이동평균선 정배열(보정)점수 및 저평가 기준점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시그널 종목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다만, 국내시장이 다시 경기침제 우려가 부각되어 빛을 보지 못한 것 같아 많이 아쉽습니다.

 

오늘 우리에게 큰 수익을 안겨준 "비에이치아이"와 같은 움직임을 기대했지만... 아쉬움이 많이 남는 종목입니다.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시그널 종목 리뷰를 기대해 주세요!

 

★“그리고 쏨 할인이벤트가 얼마남지 않았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