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영역 바로가기

컨텐츠영역 바로가기

네비게이션메뉴영역 바로가기

종목을 찾아볼까요?

시황

<시그널 종목 리뷰> - 코데즈컴바인

쏨(SSOM)
2024-11-01 15:55:28

<시그널 종목 리뷰> - 코데즈컴바인

 

쏨 종목(시그널) 편입일 : 2024. 10. 21

쏨 종목(시그널) 편출일 : 2024. 11. 01

매입단가 : 1,435원

매도가 : 1,565원(+9.06%)

코데즈컴바인은 여성캐주얼 의류제조 및 유통을 진행하는 패션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입니다.

 

재무적으로는 살짝만 봐도 비슷한 매출액 추이와 감소하는 영업이익이 눈에 띄지만 좋게 볼 점은 유보율은 증가하고 부채비율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 다들 아시겠지만 유보율은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 중에서 주주에게 배당하지 않고 회사 내부에 유보(보유)한 이익의 비율을 말합니다.

유보율은 기업의 재투자 능력을 나타내며, 기업이 향후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내부적으로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지를 보여주죠.

유보율이 높은 기업은 외부 자금 조달 없이도 미래 사업에 투자할 여력이 크다고 해석될 수 있지만, 반면에 주주들에게 돌아가는 배당이 적을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재무적으로는 문제없이 관리되고 있지만 미래 성장동력이 부족하다 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욱이 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를 감행하게 할 모멘텀이 부족한 것이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주가는 우하향 하고 있었으나, 최근 9월부터 거래량이 부쩍 증가하면서 상승하더니 변동성이 커진 상황이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9월 4일에는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9월부터 지금까지 이러한 상승은 모두 사업 다각화와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했다는 보도가 있었으나, 주요 언론에서는 이에 대한 별다른(특별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봐서는 이번 상승은 '품절주' 테마에 따른 것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 당시의 시장의 분위기나 투자심리 측면에서 상한가라 하면, 실제 판매량이 급상승한 것처럼 확실하고 큰 규모의 호재가 있어야 저 정도의 주가 급등을 이끌어낼 수 있을 텐데, 단순히 '시장 진출'이라는 키워드 하나로 이러한 기대감을 형성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일반적으로 '품절주'는 최대주주 지분율이 높아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식 수가 적은 종목을 의미합니다.

보통 70% 이상의 지분이 특정 투자자에게 묶여 있을 때 품절주로 간주하지만, 시가총액이 현저히 낮거나 장기 투자자가 많은 경우에도 품절주로 평가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매수나 매도 주문이 적은 경우에도 가격 변동이 크고,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코데즈컴바인의 최대주주 및 자사주 지분율이 약 60%로, 현재 유통 주식 수는 40% 수준입니다.

품절주로 보기에는 다소 애매할 수 있지만, 현재 시가총액이 556억 원 수준인 점을 고려할 때 실제 유통 금액이 약 220억 원 규모로, 이 때문에 품절주로 분류된 것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코데즈컴바인은 작년, 그리고 그 과거에도 대표적은 품절 대표 종목으로 불리며 주가상승한 이력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것을 종합해 보면 코데즈컴바인의 지금 상황은~


첫째, 재무구조가 안정적인 기업의 이미지

둘째, 기존의 영 캐주얼 이미지에서 탈피해 정통 여성복 시장에 새롭게 도전하고 있는 상황. 그로인한 실적 개선 기대감

셋째, 과거 품절주 테마 이력으로 인한 투자자들의 품절주 인식

 

이런 복합적인 상황으로 인해 9월 초 큰 변동을 만들어낸 것이 여파가 10월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종목이라고 결론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쏨의 시그널 데이터로는 21일 기준으로 영업이익 개선과 거래량 개선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시그널 종목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쏨(SSOM)] 데이터가 타임 좋게 추천을 해드린거 같아 흡족하네요^^

 

다음 리뷰에는 <KSS해운> 리뷰로 돌아오겠습니다.

(수익종목이 많아지면서 작성할 리뷰도 많아지는 상황! 나름 행복한 리뷰 작성이네요^^)


매일 수익을 드리고자 노력하는 [쏨(SSOM)]이 되겠습니다.